로그인 | 회원가입 | ID/PW 찾기 | 이용기관 | Q&A   
전자도서관 구축절차 | 전자도서관 구축사례 | 오디오북 특별보급행사
공지사항   
Q&A   
전자책 뉴스레터   
전자책 포럼   
문의/상담 게시판   
-----------------   
전자도서관 신청현황   
전자도서관 구축사례   
ISSN정간물 구독현황   
DLS도서관 납품현황   
나이스북 이용기관   
 


전자책 포럼


[전자책포럼]     [디지털 지식포럼]     [출판 지식포럼]    

구   분  전자책 단말기
제    목  크레마 터치는 한국판 KIN~들?
작 성 자  관리자 접속 IP  183.102.***.***
작 성 일  2012-10-18
내   용

단말기 하나로 여러 전자책 서점의 책을 돌려 읽을 수 있게 됐다. 한국이퍼브가 9월10일 ‘한국형 킨들’을 표방하며 출시한 e잉크 전자책 단말기 ‘크레마’ 덕분이다.
‘크레마’는 예스24알라딘, 반디앤루니스 등에서 ‘크레마 터치’란 이름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정가는 12만9천원이다. 6인치 e잉크 화면에 터치 스크린을 지원해 화면 가운데를 좌우로 쓸어 책을 넘겨 읽을 수 있다.
8월29일 예약 주문을 받기 시작하고 20일 만에 판매량이 예스24에서 5천대 이상, 알라딘에서 1500대 이상 기록했다. 흰색과 검정 두 가지 색으로 출시됐는데 흰색 제품이 검정색보다 인기가 좋다고 한국이퍼브와 예스24는 밝혔다.
‘크레마’는 갓 내린 에스프레소 위에 생기는 황금색 거품(크레마)처럼 독서의 풍미를 더하겠다는 포부가 담긴 이름이다. 한국이퍼브 회원사인 예스24, 반디앤루니스, 알라딘, 영풍문교, 대교리브로, 대교북스 등 전자책 서점 6곳에서 산 전자책을 ‘크레마’ 한 곳에서 볼 수 있다.
크기/무게 172×120×11mm/ 215g
디스플레이 PVI 6″ E 잉크 펄(E-Ink Pearl) / 800×600 SVGA
입력방식 터치스크린
운영체제 구글 안드로이드 2.3
프로세서 프리스케일 i.MX508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 800MHz ARM코어텍스(Cortex)-A8 기반 / 256MB RAM
메모리 4GB (32GB 마이크로 SD 장착 가능)
배터리 1,500mAh Li-Polymer
(1회 충전으로 400시간 대기, 7천 페이지 이상 연속 독서)
색상 블랙, 화이트
구동 가능 컨텐츠 포맷 ePub, PDF,
이미지 뷰어에서 JPG, PNG, GIF, BMP 활용 가능
지원 글꼴 KoPub, KoPub 바탕, KoPub 돋움체, 함초롬 돋움, 함초롬 바탕, 나눔고딕, 나눔명조, 나눔손글씨 펜, 문체부 훈민정음체, 은 그래픽, 은 디나루, 은 필기
결제 휴대폰 결제(신용카드, 디지털 머니 추가 예정)
네트워크 Wi-Fi
가격 12만 9천원
동영상 후기를 준비하며, 펌웨어가 판올림할 때마다 불편한 기능이 개선되는 현상을 겪었다. 9월10일 첫 출고하고 펌웨어가 두 번 판올림했다. 이 과정에서 e잉크 특성상 화면에 잔상이 남는 걸 제거하는 기능을 이용자가 원하는 대로 조절하는 식으로 바뀌었다. 이용자로선 반가운 조처이지만, 한편으로는 미리 개선돼 나오면 초기 불편함은 겪지 않았을 거란 아쉬움이 남았다. 이 점은 동영상 후기에 등장하는 이두행 씨가 지인에게 ‘크레마’를 선물하려다 그 마음을 접게 했다.
이두행 씨는 빅데이터 플랫폼 전문 기업 그루터에 기획자로 있다. 이용자로서 국내의 가장 최신 전자책 단말기 ‘크레마’를 써본 소감을 듣고자 그를 블로터TV에 초대했다. 그는 그동안 다양한 전자책 단말기를 썼다. 아마존의 킨들2, 킨들DX, 킨들3, 킨들4터치, 반스앤노블의 누크 터치, 교보문고가 아이리버와 낸 아이리버 스토리 K HD까지 6가지 e잉크 전자책 단말기를 경험했다. 그는 전자책 단말기를 책을 읽고, 때로는 자료를 읽는 용도로 활용한다.
사용 후기는 그가 지인에게 선물하고 싶은지에 대한 대답으로 시작했다. 책을 읽기 위해 거쳐야 하는 과정이 번거롭고, 출시하고 판올림하기 전 쓰기 불편한 점을 이유로 ‘선물하겠다’라는 말을 끝내 하지 않았다.
동영상 촬영을 마치고 한국이퍼브에 이두행 씨의 평가에 대해 물었다. 한국이퍼브 쪽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e잉크 전자책 단말기에 들여온 건 ‘크레마’가 첫 시도이다 보니 시행착오를 겪었다”라며 “‘크레마’ 앱(뷰어)이 사용하는 웹킷은 최신 버전으로 안드로이드4.0 아이스크림 샌드위치(ICS) 이상에서 지원되는데, ‘크레마’ 단말기는 진저브레드 기반으로 제작됐다”라고 이유를 설명했다.
와이파이 신호가 자주 끊기는 현상에 관해서는 “배터리 지속시간을 늘리기 위해서”라며, “9월 중으로 예정된 펌웨어 판올림 때 개선될 것”이라고 한국이퍼브는 밝혔다. ‘크레마’는 앞으로 2주에 한 차례, 이용자 불편을 줄이는 펌웨어 판올림이 진행될 예정이다.
‘크레마’는 e잉크 전자책 단말기와 안드로이드 앱아이폰 앱PC 앱으로 이용 가능하다.

블로터TV 한국이퍼브 전자책 단말기 크레마 리뷰

[블로터TV] 크레마 후기 동영상 보러가기

 
 
자료원) 블로터TV  (http://www.bloter.net/archives/127959)